마을소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마을소개

마을소개

 

펀치볼마을

펀치볼마을은 해발 1,100m이상의 높은 산으로 둘러쌓여 있는 분지로 형성된 지역이다. 펀치볼마을의 지명은 6.25전쟁당시 외국의 종군기자가 가칠봉에서 내려다본 노을진 분지가 칵테일 유리잔속의 술빛과 같고, 해안분지의 형상이 화채그릇(Punch Bowl)처럼 생겼다는 뜻에서 붙여졌다고 한다.
펀치볼마을은 양구군 해안면의 만대리, 현1,2,3리, 오유1,2리의 여섯개 리로 구성되어 있다. 펀치볼마을이라는 이름은 먼 옛날 해안(海安)의 해자는 바다 해(海)자를 썼는데 그 당시 해안분지에는 뱀이 많아 주민들이 밖에 나가지 못 할 정도로 뱀이 많았다고 한다. 그리하여 조선시대 초 해안 주민이 시제를 지내면서 유명하신 스님 한분을 모시니 스님은 "뱀은 돼지와 상극이니 바다해 자를 돼지해자로 바꾸어 쓰면 되겠다."라고 일러주었다. 그 다음부터 주민들은 돼지 해(亥)자로 고치고 집집마다 돼지를 많이 길렀다고 한다. 그 후 신기하게도 뱀이 없어져서 주민들은 집밖 출입을 자유롭게 하게 되었다고 한다.
기록으로는 고려시대 이전에는 이 분지를 "번화"라고 불렀으며 그 후 "해안(亥安)"으로 불렀다가 해안으로 바뀌었다가 1885년 (고종32년)엔 해안면이 설치되기도 했다. 1956년 휴전 후 난민정착사업의 일환인 재건촌 조성으로 100세대씩 입주시키며 농민들의 개척에 의해 마을의 틀이 만들어졌다. 원래 동면 관할 아래 있었던 해안 출장소가 1983년 전국 행정구역 조정에 따라 동면 북부를 분리 승격시켜 현재에 이르고 있다. 또한 6.25격전중 해안을 바라본 종군기자가 이곳을 형태를 본따 펀치볼이라 부른데서 세계적으로는 펀치볼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만대리

만대리는 양구방면에서 대암산을 넘어 해안으로 들어오는 길목 첫 번째 마을입니다. 어느 시골마을과 마찬가지로 이곳 역시 푸르고 맑은 청정지역이지만 다른곳과 달리 분지 형태의 특이한 지형과 민통선안에 한개 면이 모두 위치한 대한민국 유일한 마을이기도 합니다. 뒤로는 대암산이 든든하게 마을을 지키고 있고 앞으로는 대암산을 따라 동그랗게 둘린 산들이 마을 전체를 안락하게 보듬고 있습니다.
때묻지 않은 자연속에 계절따라 돋아나는 온갖 산나물과 청정농산물, 시원한 계곡물과 공원은 자연속에서 누릴 수 있는 커다란 즐거움을 드릴 것입니다. 이른아침 도로를 타고 산으로 오르면 볼 수 있는 안개의 절경이 있고 그 속에서 재배 되고있는 달콤한 포도만큼 이나 주민들의 삶도 알알이 영글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고향이 될 수 있도록 더 나은 농촌 건설을 위하여 모두 열심히 일하는 마을 활기와 순박함이 함께하는 마을 만대리 입니다.



오유리

만대리를 지나 꽃내음 그윽한 직선도로를 지나면 보이는 마을이 오유리 입니다. 지형적으로는 해안의 중심축에 위치하며 마을은 2개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언덕위로 십자탑 교회가 보이는 오유1리를 지나면 나즈막한 산등성이에 위치한, 해안에서 하나뿐인 정안사(절)가 위치하고 있어, 푸근함과 넉넉함을 주는 마을 오유2리가 있습니다.
새농촌건설 운동의 일환인 마을가꾸기 운동으로 겨울 이외에는 항상 어느곳이라도 꽃들로 가득차 있는 마을입니다. 마을의 특색으로는 백합단지의 중심축을 이루어 수출 활력에 기여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마을전체가 오리를 이용한 친환경 오리농법으로 유명한 마을입니다. 농산물의 고품질화와 청정농촌 보존을 위해 모두가 노력한 결과로 친환경 우수마을로 지정되었고 모두가 항상 노력하여 더 낳은 생활을 만들어가는 마을입니다.



현리

현리는 양구방면에서 원통으로 나가는 길목의 끝에 위치한 마을로써 상가가 밀집되어 있는 현1, 2와 조금떨어져서 위치한 현3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안보관광단지인 해안에 들리시는 여러분께서는 출입과 식사등 여러가지 이유로 한번씩은 스치고 가는 마을입니다 현2리쪽에 위치한 북한관과 직접 금강산을 바라볼수 있는 을지전망대, 현 3리쪽에서 제4땅굴이 발견된 지역으로서 안보관광지 마을로 널리 알려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마을 주위로 보이는 논작물이외에도 수복직후 산을 개간해 만든 밭에는 여러가지의 특용작물이 재배되고 복숭아 포도 등 해안 고지대에서 생산되는 과일은 안개로 인해 만들어지는 심한 일교차로 인해 높은 당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와우산에 조성된 펀치볼 더덕파종단지는 언제든지 가족과 함께 자연과 더불어 산채를 채취 할 수 있는 즐거움을 느낄수 있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어느식당에서든 산채백반, 두부전골, 더덕구이등 해안에서 자연생산된 청정 농산물로 만든 음식으로 미각을 돋구실 수 있습니다. 풍부한 농산물과 자연산채 안개바다와 후한 인심, 전국제일 안보관광단지의 마을 현리입니다.  


 

                             
Copyright © DMZ펀치볼둘레길. All rights reserved.